FANDOM

육합을 이루는 조건

육합(六合) 즉(卽) 지합(支合)은 양오행(陽五行)으로 변화(變化)한다. 六合은 육종의 合과 팔종의 化가 있다.

  1. 자축합토(子丑合化戊土)․子丑合化壬水(水土共存하나 투간하는 쪽으로 본다)
  2. 묘술합화(卯戌合化丙火)
  3. 진유합금(辰酉合化庚金)
  4. 사신합수(巳申合化壬水)
  5. 오미합토(午未合化戊土)․午未合化丙火(火土共存하나 투간하는 쪽으로 본다)

육합은 가까이 있어야 하고 양지(兩地) 중에 일지는 화신과 동주해야한다. 육합(六合)은 반합(半合)보다 작으며, 방합(方合)과 삼합(三合) 동주화신(化神)이 동일하다면 두 개의 合이 공존할 수 있으며, 방합(方合)은 원천적으로 반방합이 없다.

자축합토(子丑合)의 경우에 水가 透干하면 水局을 이루고, 土가 透干하면 土局으로 논하고, 水土가 동시 透干하면 土局으로 논한다. 土가 水를 剋하기 때문이다.

甲子 己丑은 天合地合이 결성되어 土局으로 논하고, 戊午癸未 역시 干支合을 결성한 것이며 歲運에 火가 透干하면 火局을 결성한다. 그러나 化가 안 되면 쌍방이 묶여 원국에서 작용력을 상실한다. 이격되어 不合되면 合하려는 情만 존재한다. 월령의 생조를 받고 천간에 투간되면 화신이 된다. 子丑合土는 辰戌丑未巳午月에 있어서 天干에 戊나 己土가 있다면 土局을 결성한다.

육합은 子丑土, 寅亥 木, 卯戌 火, 辰酉 金, 巳申 水, 午未 火를 말한다. 합이 공망을 당하면 합이 풀리고 공망은 합에 의하여 해소된다. 합이 많으면 사교술이 좋고 여러 사람과 어울린다. 가까이 있는 것끼리는 합이 잘되고 떨어져있으면 합이 되지 않는다. 합을 형, 파, 충하면 합이 풀린다. 여명은 합이 많으면 사랑앓이에 죽어난다. 원국의 공망이 합에 의하여 풀려도 대운의 공망은 원국의 합에 의해서 풀어지지 않는다. 合없는 사주가 운에서 合을 하면 이상한 짓 한다.

육합(六合)은 반드시 合하는 두 글자가 붙어 있어야하지만, 방합(方合), 삼합(三合), 반합(半合)는 붙어 있지 않으면 情으로만 合하려는 속성이 생길 뿐이며 실제 合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運에 의하여 개별적으로 合이 가능하다. 合化와 不化의 관건은 月令의 氣를 보는 것이다.

  1. 지지육합(地支 六合)은 절기(節氣)를 논하지 않지만 중요한 것은 兩干이 첩신하여 서로 이웃해야 하고 兩支中 一支가 化한 후 동일한 五行化神이 透干하면 곧 化를 이룬 것으로 논한다.;
  2. 지지육합(地支 六合)은 爭合되면 合을 논하지 않지만 무릇 合化 성공 조건에 부합되면 合局하며 그 나머지 合化하는 支가 서로 같으면 合局의 힘이 더해진 것으로 논한다.
  3. 명국(命局)의 어떠한 一支가 歲運과 더불어 삼합(相合)을 하게 되면 균일하게 긴첩한 것으로 간주한다.
  4. 지지육합(地支 六合)은 어떠한 半三合보다 작으며、三合과 방합의 역량에 있어서 地支六合은 모든 半三合、三合、방합에게 필수적으로 자리를 양위한다. 만일 合이 一氣면 능히 동시에 존재하게 되는데 가령 子와 丑의 合水局과 더불어 申子辰合水局일 때 바로 능히 동시에 水局으로 논한다는 것이고 만약 子와 丑의 水局이나 혹 午와 未가 合化局을 이루면 六合이라 논하지만 半방합은 되지 않는다.

육합(六合)과 충(沖)의 관계편집

  1. 子午沖, 寅申沖, 卯酉沖으로 합이 풀어지나 丑未沖, 巳亥沖, 辰戌沖으로는 합이 풀어지지 않는다.
  2. 자축합토(子丑合土)는 子午沖으로는 자축합이 풀어지나 丑未沖으로는 자축합이 풀어지지 않는다.
  3. 인해합목(寅亥合木)은 寅申沖으로는 인해합이 풀어지나 巳亥沖으로는 인해합이 풀어지지 않는다.
  4. 묘술합화(卯戌合火)는 卯酉沖으로는 묘술합이 풀어지나 辰戌沖으로는 묘술합이 풀어지지 않는다.
  5. 진유합금(辰酉合金)은 卯酉沖으로는 진유합이 풀어지나 辰戌沖으로는 진유합이 풀어지지 않는다.
  6. 사신합수(巳申)는 寅申沖으로는 사신합이 풀어지나 巳亥沖으로는 사신합이 풀어지지 않는다.
  7. 오미합토(午未合土)는 子午沖으로는 오미합이 풀어지나 丑未沖으로는 오미합이 풀어지지 않는다.

육합의 상실(喪失)작용편집

지지에 육합이 되어도 천간에 화오행을 얻지 못하면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화오행으로 화하지 못하나 육합으로 인하여 지장간들은 묶이게 되는데, 이 경우에 충을 당하면 합이 풀어진다. 즉, 묶였던 지장간들이 풀리면서 작용을 하게 된다.

육합이 되면 지장간들은 묶이고 가두어지는 형국이니 합자로 인하여 뿌리치지 못하고 엮이게 된다. 또한 합이 되면 기회를 잃게 되고 사사로운 정에 빠지게 된다. 압합이 되는 것끼리 몰래 진행되므로 자신도 모르게 된다. 그래서 합하여 화하는 것이 희신이면 합으로 인하여 피해가 없지만 기신이면 합으로 인한 후유증이 심각하다.

지장간의 합은 자신도 모르게 육신이 사라지는 형국이고 해당육친의 상실로 이어진다. 合은 사사로운 정에 엮이어 외면하지 못하니 안 되는 줄 알면서도 거부하지 못한다. 합이 되면서 형이 되는 경우에는 합으로 인하여 형이 증폭되게 된다. 그래서 지장간이 합이 되고 그 지장간이 형충에 있으면 비밀리에 형을 당하지만 빠져나오지 못하게 된다.

합된 지장간이 흉하게 되면 아군도 적군이 되는 형국이니 배신자가 생긴다. 합이 되면 본연의 임무를 저버린다. 학생은 학업을 다하지 않고 직장인은 본업에 충실하지 못하고 옆길로 헤매게 된다. 특히, 합은 사소하고 불필요한 정에 꼬여 노는 것으로 세월을 보내게 되고 직업과 직장의 변동으로 한 곳에 오래가지 못하고 자주 옮기게 된다.

합은 묶이는 것인데, 일지합이면 이성친구이나 애인으로 묶이고, 년지합이면 부동산으로 묶이고, 월합이면 집에 사람이 들어오고, 합은 합으로 바로 풀린다. 합이 많은 사주는 질책보가는 칭찬으로 대해주어야 한다. 합으로 인하여 피우는 바람은 칭찬과 애정의 결핍으로 인한 바람이다. 합이 들어올 때 결혼하면 해결할 일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