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디아스는 아테네의 왕비이다. 데우칼리온의 홍수 이야기가 크라나우스의 치세 중에 발생하였다고 생각된다. 그는 페디아스 와 결혼하였는데 스파르타의 여인이었다. 그녀와 그는 세딸이 있었는데 크라나에, 크라나에크미, 아티스가 그들이다. 아티스는 아마도 젊어서 죽었는데 아티카가 바로 그녀의 이름을 얻은 것이다. 그러나 다른 전통에서 아티스는 에릭토니우스의 어머니였다.

파르테논 신전은 그리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언덕에 있는 신전. 고대 아테네의 주신( 主 神 ) 아테나이 파르테노스를 모신 신전으로, 기원전 5세기에 조각가 페디아스(Phedias) 에 의하여 건축된 대표적인 도리스식 건축물이다.

건축설계는 익티노스, 조각은 페디아스, 시공은 칼리크라테스에 의하여 진행되었는데 총감독은 페디아스였다. 인도 엘로라의 카일라쉬 사원을 보고서 놀라움을 지나서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거기서는 시간을 초월한 인간의 엄청난 의지를 본 것이었다. 그것은 120년 동안 계속된 공사였다.

타르수스는 킬리키아의 옛 수도로 이 지방의 동쪽, 비옥한 지대인 ‘킬리키아 페디아스’의 주요도시이다. 타르수스는 터키의 남쪽, 소아시아의 남동 해안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