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원 순제(元順帝, 1320년 - 1370년) 혹은 토곤 테무르원나라의 제11대 (재위:1333년 ~ 1368년 )이다. 원 혜종(元惠宗) 순황제(順皇帝)라고도 하며, 휘는 패아지근타환첩목이(孛兒只斤妥懽帖睦爾)(토곤 테무르)이다.

생애편집

토곤 테무르는 중앙아시아에 머물던 쿠살라와 투르크 카를룩(葛邏祿)족의 추장의 딸 사이에서 태어났다. 원나라는 아유르바르와다가 죽은 뒤부터 1333년 토곤 테무르가 즉위할 때까지 13년간 7명의 황제가 차례로 교대하는 이상사태가 발생했다. 겨우 제위가 안정시킨 이는 다수의 황족이 황위를 둘러싼 항쟁에 의해 쓰러진 끝에, 광서에서 추방생활을 보내던 토곤 테무르의 즉위에 의해서 이었다.

그러나 토곤 테무르는 이 시기 권력을 장악하던 킵차크 친위군 사령관 에르 테무르에게 묶여있어, 에르 테무르가 병사할 때까지 정식으로 즉위할 수 없었다. 거기에 에르 테무르의 사후에는 아스트 친위군 사령관인 바얀이 에르 테무르의 유아를 살해하고 황제를 능가하는 권력을 장악했다. 대칸 토곤테무르의 제1황후 다나슈리 하툰은 장군 엘테무르의 딸로서 실권이 장군 바얀에게 넘어가자 독살되었다.

1340년에는 바얀의 조카 토구다가 백부를 쿠데타로 살해하고 그 권력을 빼앗는 등, 원나라의 궁정은 거의 군벌의 내부항쟁에 의해 움직이고 있었다. 성인이 된 칸도 권력을 둘러싼 대립이 더해져 1347년부터 1349년까지 토구다가 추방당하는 등 중앙정국의 혼란은 계속되었다.이 정치혼란 속에서 어느덧 유럽에 유행하던 페스트와 비슷한 것으로 보이던 전염병이 중국에 유행하였고, 차례로 천재지변이 농촌을 황폐화 시켰다.

그러나 중앙정부의 권력다툼에 마음을 빼앗긴 권력자들은 이에 대한 유효한 대책을 충분히 실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국내는 급속히 황폐화되고, 원나라의 차별정책 아래 놓였던 옛 남송인의 불만과 상업중시의 원나라의 정책이 만들어낸 경제 착취에 괴로워하던 농민의 궁핍 등이 원인이 되어 지방에서는 급속히 불온한 움직임이 높아져만 갔다.

마침내 1348년, 현재의 신장 지역인 차가타이 한국 동부 지역의 유력 가문인 도그라트(Duglaht)부에서 투글루크 티무르(Tughlugh Timur)를 옹립하면서 차가타이 한국은 동서로 분열되고 말았다. 동차가타이 한국(모굴리스탄 한국)의 첫번째 칸이 된 투글루크 티무르가 잠시 차가타이 한국을 통합하고 여러 부족의 아미르들을 격파하기도 했지만 이 일시적 통합은 그가 죽은 1363년에 붕괴되고 말았다.

1348년 절강의 방국진이 해상에서 반란을 일으킨 것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차례로 반란이 일어나, 1351년에는 가노에 의해 황하의 개수공사를 시키던 백련교도인 홍건적이 봉기했다. 1354년 대규모 토벌군을 이끈 토구다가 그가 강대한 군사력을 가지는 것을 두려워한 토곤 테무르에 의해 경질되어 살해당하자, 이것을 칸의 권력회복과 맞바꾸어 군벌에게 의지하던 원나라의 군사력을 크게 약화시키게 되었다. 이때 홍건당에서 두각을 나타낸 주원장이 기타 반란자들을 차례로 쓰러뜨리고 화남을 통일해 1368년 난징에서 황제로 즉위하여 명나라를 건국하였다.

주원장은 즉위하는 동시에 대규모의 북벌을 개시하여 원나라의 수도 대도에 육박했다. 1368년주원장이 건국한 명나라에 의해 수도인 대도(大都)를 빼앗기고 몽골 고원에 있는 상도(上都)로 천도하였다.

하지만 1369년 상도도 명나라가 점령해 순제는 상도의 북쪽에 있는 응창부(應昌府)로 천도를 하였다. 그리고 1년 뒤인 1370년에 원 순제는 황태자 아유르시리다르에게 칸 지위를 물려주고 응창부에서 사망하였다.

명나라에게 쫓겨 수도를 북쪽에 있는 응창부로 천도하였지만, 북원은 여전히 몽골 고원을 중심으로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가 1634년 후금에 의해 공식적으로 멸망하였다.

전 임
동생 원 영종 린칠반
제16대 몽골 제국 대칸
1320년 - 1370년
후 임
아유르시리다르 빌레그트칸
전 임
동생 원 영종 린칠반
제11대 중국 원나라 황제
1320년 - 1370년
후 임
명 태조 홍무제 주원장

de:Toghan Timur en:Ukhaantu Khan, Emperor Huizong of Yuan fr:Togoontomor ja:トゴン・テムル no:Ukhaantu Khan, keiser Huizong av Yuan ru:Тогон-Тэмур th:จักรพรรดิหยวนฮุ่ยจง tr:Togan Timur zh:元惠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