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타슈리투(tashritu) 또는 티슈리는 9-10월이다. 티슈리 달은 유대력 7월이다. 속죄일 (욤키프르) 유대력으로 티슈리 10일(양력 9,10월)이다. 하나님께 속죄하는 날로서 대제사장은 희생제를 드렸다. 유대인들의 전통에 의하면 아담은 티슈리(Tishrei) 1일 (민간력으로 1월 1일)에 창조되었다고 믿고있다. 성서에 따르면 이야르 월 9일에는 생선을, 아브 월 30일에는 돼지고기를, 그리고 티슈리 월 27일에는 쇠고기를 먹을지어다.

터키 이집트 등에서는 음력 9월을 정월로 삼아 가을에 한 해가 시작되어 다음 가을에 한 해가 마무리되는 티슈리-티슈리(Tshuri-Tshuri) 력을 사용했다.

키루스가 티그리스 강변 오피스에 있는 아카드의 군대를 공격하였을 때인 타슈리투[티시리(9~10월)]월 14일에 시파르는 전투없이 함락되었다.

나보니두스 연대표에는 타슈리투(Tashritu)월 16일에 구티의 통치자인 욱바루(Ugbaru)와 고레스의 군대가 전쟁도 치르지 않고 바벨론에 입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