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크럼(Crumb)은 자바의 쥐처럼 생긴 부하. 그는 코와키언의 원숭이도마뱀이다. 크럼은 불쾌한 웃음소리를 내며, 주위에 있는 것들을 흉내내며 괴롭히는 습관이 있다.

그는 자바가 크웬(Kwenn) 우주정거장을 방문했을 때 그곳에서 살고 있었다. 크럼은 만틸로리언(Mantilorrian) 쥐사냥꾼 무리에서 탈출하여 자바의 우주선을 탔다. 그는 자바가 남긴 것을 먹으면서 생명을 부지했다. 자바가 그를 발견하고서 그를 잡아먹으려 했다. 비들로 크워브(Bidlo Kwerve)와 빕 포투나가 크럼을 잡으려고 했다. 크럼은 자바의 음식을 크워브에게 던지고 서까래로 도망쳤다. 크워브는 크럼을 쏘려고 했으나 총에서는 음식물만 쏟아져 나왔다. 자바의 웃음소리가 우주선 전체에 울려퍼지자 그때부터 크럼은 헛의 광대로 일하게 되었다.

크럼은 자바를 웃기지 못하는 날이 그의 제삿날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자바의 궁전과 마을을 수색하여 새로운 농담을 모았다. 그는 이방인들을 습격하여 자바에게 웃음을 선사하려고 데리고 갔다. 자바의 돛 바지선이 살랙의 구덩이에서 폭발할 때 죽었다고 믿어진다. (ROTJ, MTS, T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