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제곡 고신(帝嚳 高辛)은 제극의 아들이고 중국 신화의 삼황오제의 일인이였다. 그는 황제 헌원의 증손자 였다. 제곡 고신은 성이 희(姬), 이름이 수리(俊,준)이다 나중에 제준(帝俊)이라고 흔히 부르는 사람이 바로 이 분이다. 호는 고신씨(高辛氏)이다.

제곡고신은 열하성 조양(熱河省 朝陽-棘城극성)지방에서 도읍했는데 은(殷)의 시조(始祖)이다.

전욱 고양을 승계한 제곡은 네 부인을 두는데 원비(元妃)인 태씨녀(邰氏女),강원이였다.

5제(五帝)중의 한명인 제곡 고신(高辛)은 계(契), 제지, 제요를 낳았다.

전욱은 역법, 결혼 제도, 기후를 예측하는 법 등을 가르쳤고, 제곡은 계절에 따라 곡식을 심는 방법을 전수했다.

전설에 의하면 150세까지 살았으며 70년간 재위하였다. 장지는 복양 돈구성 밖 남쪽의 대음야(臺陰野) 또는 안양의 나이황(內黃) 현 남쪽의 오제 가운데 두 명인 전욱과 제곡이 잠들어 있는 '이제릉(二帝陵)'이다.

제준[]

제준 [Chun emperor,(병)Jun (웨)Chün emperor]은 은(殷) 민족이 제사를 지내던 중국 신화 속의 천제(天帝)이다.〈산해경 山海經〉에는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제준은 고대 은나라가 섬기던 상제로, 오방(五方)의 천제 중 동방의 제준은 양곡(暘谷)의 통치자이다.

한편 산동성 제남의 도로 명칭 중에는 동이 민족의 선조이자 상나라 제준, 제곡과도 동일 인물로 여겨지고 있는 순임금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순경로(舜耕路), 순정가(舜井街) 등이 있다.

대황(大荒)의 중심에 5색의 새가 있는데 준임금(帝俊,제준) 아래의 우(右)에서만 산다. 준임금(帝俊,제준) 아래 2개의 단( 兩壇)이 있다.

제준의 부인인 태양신 희화(羲和)는 10개의 태양을 낳았다. 열 개의 태양은 동방의 상제 제준(帝俊)의 아들이었다. 어느 날 열 개의 태양이 동시에 나타났다. 온 세상이 불바다로 변하는 불상사가 생겼다. 그래서 초목이 타고 시들어버렸다. 천제인 제준(帝俊)의 명을 받은 가 해결사로 나섰다. 그는 백성을 위해 착치(鑿齒)ㆍ봉시(封豕) 등의 괴물을 퇴치하였다. 이에 희화의 남편인 동방의 신(神) 제준(帝俊)이 활의 명수인 예에게 아홉 개의 태양을 활로 쏘아 떨어뜨리게 함으로써 마무리되었다. 그는 열개중 아홉 개의 태양을 명중시켰다.

같이 보기[]

  • 원시천존
전 임
전욱
유궁국의 황제
후 임
요임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