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이등(伊登)은 화랑세기 위화랑 전에 따르면 위화랑(魏花郞)은 섬신공(剡臣公) 아들이다. 어머니는 벽아 부인(碧我夫人)이다. 어머니가 총애를 받아 비처왕(毗處王)의 마복자(摩腹子)가 되니 세간에서 말하는 마복칠성(摩腹七星)이다.

아시공(阿時公)은 아버지가 선모(善牟)이고 어머니는 보혜(寶兮)다. 수지공(守知公)은 아버지가 이흔(伊欣)이고 어머니는 준명(俊明)이다. 이등공(伊登公)은 아버지가 숙흔공(叔欣)이고 어머니는 홍수 부인(洪壽)다. 태종공(苔宗公)은 아버지가 아진종(阿珍宗)이고 어머니는 보옥공주(寶玉公主)다.

비량공(比梁公)은 아버지가 비지(比知)이고 어머니는 묘양(妙陽)이다. 융취공(?吹公)은 아버지가 덕지(德知)이고 어머니는 가야국 융융공주(??公主)다.

법흥왕 12년 봄 2월 대아찬 이등(伊登)을 사벌주군주(沙伐州軍主)로 임명하여 서북방면의 점령지를 관리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