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옥진 궁주(玉珍宮主)는 《필사본 화랑세기》에 등장하는 신라의 여성 귀족이다. 신라 왕의 부인들을 배출하는 두 '인통(姻統)' 중 대원신통(大元神統)의 종(宗) 이다. 아버지는 제1대 풍월주 위화랑(魏花郞)이고, 어머니는 오도 부인이다.

오도 부인삼엽 궁주에게 잘 보이기 위해 위화랑 공과 깊이 결탁하여 은밀히 서로 정을 통하여 옥진궁주를 낳았다. 위화랑과 바람이 나서 옥진 금진을 낳는 바람에 오도는 미실의 할아버지 아시공에게 강 제결혼을 하게 된다.

신라 법흥왕의 정비는 소지왕의 딸 보도 부인 김씨이며, 후비로는 위화랑의 딸 옥진 궁주와 소지왕의 후비였던 벽화 부인, 백제 동성왕의 보과 공주 등이 있다. 법흥왕 은 정비에게서 아들을 얻지 못하고, 후비 옥진 궁주에게서 아들 비대 를 얻었는데, 비대에게 왕위를 물려주려 했죠. 하지만, 옥진궁주는 골품이 없기 때문에, 비대는 태자가 될수 없었죠.

위화랑과 오도의 사이에서 태어나 영실과 혼인하여 노리부와 미실의 어머니인 묘도 부인, 신라 24대왕인 진흥제의 왕비인 사도 왕후흥도를 낳았다. 미실의 어머니 묘도 부인 (妙道夫人)은 법흥왕의 후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