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에리필레는 아르고스의 아드라스토스 왕의 여동생이다. 암피아라오스는 아르고호 의 모험에도 참가하였다고도 한다. 아르고스 왕 아드라스토스 의 여동생 에리필레 와 결혼하여 두 아들 알크마이온 · 암필로코스 와 두 딸을 낳았다.

암피아라오스는 일찍이 왕의 누이인 에리필레와 결혼할 때 두 사람이 만일 의견을 달리한 경우에는 에리필레의 결단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폴리네이케스가 이것을 알고는 에리필레에게 '하르모니아의 목걸이' 를 선사하여 그녀를 자기편으로 만들었다.

이 목걸이는 하르모니아가 카드모스와 결혼할 때 헤파이스토스가 선사한 것으로써 폴리네이케스가 테베로부터 망명할 때 같이 가지고 온 것이었다. 에리필레는 이와 같은 유혹적인 뇌물에 항거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녀의 결단에 따라 전쟁을 하기로 결심하고 암피아라오스는 숙명의 길로 들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