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어뢰는 혁명군의 X-윙이나 Y-윙과 같은 소형 우주 전투기는 레이저 병기의 미약한 화력을 양자 어뢰로 의해 보강하고 있었다. 에너지가 생긴 어뢰는 엄청난 파괴력을 가진 폭발을 일으켜. 표준적인 레이저포를 아득하게 능가하는 사정거리를 자랑한다. 혁명군이 데스 스타를 공격했을 때 , 혁명군의 전투기는 데스스타의 유일한 약점을 보호하는 레이저 포가 안 먹히는데스스타의 유일한 약점인 배열 덕트에 에 고속의 양자 어뢰를 발사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 구멍은 입자 방어막으로 지켜지고 있었기 때문에 , 흔히 쓰이는 레이저 병기로는 효과가 없었던 것이다. 보통, 양자 어뢰는 전투기의 예비 무기이다. 전투기의 한정된 수용 공간은 그대로 병기의 탑재량의 제한이 되어. 자금이 부족한 동맹군은 고가의 무기를 쉽게 사용할수 없었다. 그러나 1대의 어뢰로부터 얻을 수 있는 파괴력은 그 전투기의 레이저를 동시에 모두 발사했을 때의 위력의 두배를 훨씬 넘었다. 그것 때문에 , 조금만 써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있는 무기였던 것이다.

양자 어뢰들의 경우, 일반적인 기체에 비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연사될 수 있었는데, 뮨닐리스트 전투에서 에이져 엔젤은 겨우 몇 초만에 기체에 탑재된 7발의 양자 어뢰를 모조리 발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