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양산박(梁山)은 산둥 성 지닝 시(濟寧市)의 량산 현(縣)에 존재하는 습지이다. 경내에는 양산(梁山)이 있고, 이곳이 수호전(水滸傳)에 등장하는 양산박이다. 경제는 주로 농업 위주이다. 북송(北宋)의 휘종 황제는 궁전과 만수산(萬壽山)을 꾸미기 위하여 그 정원의 장식용 꽃과 돌을 강남 땅에서 날라 오는 데, 집권자의 횡포에 반항한 농민봉기(農民蜂起)의 본거지(本據地) 이름이다.

저마다 들고 일어났다. 그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봉기는 송강(宋江)이 영도한 양산박(梁山泊) 농민봉기이다. 특기할 만한 점은 양산박 이 의(義)를 내세우는 집단으로 발전하는 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초대 두령 조개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수호지는 양산박 수군두령 이준이 살아남은 양산박 호걸들과 함께 나라를 세우는 내용이다.

방랍의 난을 명나라 시대에 책으로 정리했던 수호전 (水滸傳) 혼란스러운 나라에서 이른바 아웃사이더들이었던 양산박의 108 호걸들이 세상을 바꾸겠다면서 국가를 상대로 맞서 싸웠던 이 이야기이다.

박의 양산[]

수호지수박, 호박, 지르박의 이니셜이다. 당시 태양이 빛을 잃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양산박에서 양산하였던 것으로 고려된다. 몽골군은 서진하고 십자군은 동진하였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