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양명 공주[良明公主]는 신라 제 26 대 진평왕의 적 5 녀이다. 양명 공주의 아버지는 진평왕이다. 진평왕은 동륜 태자과 만호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양명 공주의 어머니는 보명이다. 보명은 지소 부인과 지소의 침신 구진사이에서 태어났다. 이러한 세계를 가지고 태어난 양명은 미실을 위하여 보종에게 시집을 가서 보라와 보량을 낳는다.

세종과 미실 사이에서 태어난 보종공은 원래 내사에 관심이 없었다. 심지어 미실이 걱정하여 자기가 직접나서 보종공의 아내를 구할 정도였다. 이에 양명은 염장공과 관계를 가져 아들 장명을 낳는다. 하루는 양명이 길조가 있는 꿈을 꾸고 보종과 관계를 가지려 하였으나, 보종은 이를 거부하고 꾀로 모종과 관계를 가지게 하여 양도를 낳게 한다.

이를 살펴보면, 양명은 역대 풍월주 3명의 아내이자 그 풍월주의 자식들을 낳았다. 이를 미루어보건데 사료상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그녀의 정치적 권세도 상당하였지 않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