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야구공 (野球-)은 야구 경기에 쓰는 공. 코르크나 고무에 실을 감고 두 조각의 쇠가죽으로 싸서 기워 만든다. 무게는 141.8~148.8그램, 둘레는 22.9~23.5cm로 정해져 있다.

야구공의 과학이란 것은 공의 내부에 있다기 보다는 108개의 실밥<솔기>에 있습니다. 실밥을 꿰멘 이유에서 야구공의 과학을 찾을 수 있겠는데, 공이 받는 저항을 줄이기 위해 실밥이 존재합니다. 야구공을 자세히 보면 고무로 만든 작은 중심 주위를 실로 촘촘히 감고, 가죽 두 쪽을 굵은 실로 108 바늘 꿰매 만듭니다.

그 실밥이 하는 역할은 공 표면의 돌기들로 공기의 흐름을 부분적으로 불규칙하게 만들어 압력이 낮아지는 부분을 줄이기 위해서이고 매끈했을 경우 힘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투수가 강한 공을 던질 수 없게 되고 미끄러지게 되겠죠?

야구공이 받는 마찰을 줄여 속구와 공에 변화를<변화구> 주기 위해 실밥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야구공의 숨어 있는 과학은 물체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해 유체와의 저항을 줄여 속도 감소를 막는 현상을 이용한 과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