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자부(庶子部)"는 환인 구을리(邱乙利)가 삼묘산 아래에 세운 것이다.

한인 할아버지 12나라 다스릴 제, 서자부(庶子部)를 만드시어, 환부(鰥夫)를 임명하고, 권사(權詐)를 임명하시어, ~백성들에게는 다섯 가지 가르침(오훈,五訓)으로, 나라에는 다섯 가지 지침(오사,五事)을 가르쳐 사해 제족을 교화하라~명하시니, 환부와 권사는, 천산을 중심으로 남북 5만리, 동서 2만리의 소한국 12나라를 순방하며, 제족을 교화 했더라.

세대가 멀어지고, 법이 점차 해이해져, 웅족과 호족이 다투기를 일삼을 제, 지위리(智爲利) 단인(檀仁)할아버지, 서자부 대인이신 아들 한웅(桓雄)에게 천부삼인(天符三印) 전수하여 세상을 다스리게 하니, 배달나라 거발환(居發桓) 한웅(桓雄)할아버지 아니시랴.

거발한(居發桓) 할아버지, 12나라 다스릴 제, ~발정(發正)은 화백(和白)이요, 치덕(治德)은 책화(責禍)로 제세이화(在世理化) 지도(之道)하라. 인간도리 366사로 태백진교(太白眞敎) 펼치고, 무여율법(無餘律法)으로 법을 세우라~하시고, 환부(鰥夫)와 더불어 배를 띄워 사방분거 제족들은 순행하며 교육하여, 세상에 혼탁함이 없게 조절하셨더라.

세상이 혼탁해짐은, 인구가 늘어나면서 씨족과 부족도 늘어남에, 생존을 위한 약탈과 전쟁을 벌이게 되니 서로 원수가 되고 세대는 멀어지게 되었고, 상국(上國)의 감시를 피해 합종연횡을 하니, 법이 점차 해이해짐은 당연지사이다. 세상을 혼탁하게 하는 것은, 지배자들에게는 반역을 꿈꾸는 세력들이고, 백성들에게는 먹고사는 의식주와 질병의 공포였다.

서자부에 배속된 환부와 권사들은 제족을 순방하여, 반역세력 감시, 세금징수, 제족간의 전쟁방지 등의 임무로 지배자 제후들을 이끌고, 백성들에게는 새로운 농사법이나 질병퇴치법을 가르쳐, 세상에 혼탁함을 조절한 것이다.

한국에 서자부(庶子部)라는 마을이나 관청이 있었는데, 한웅이 그 서자부의 대인(大人)이었으니 대인이라면 다스리는 책임자이다. 환국 말기에 호족(虎族)과 웅족(熊族)의 전쟁이 황하중상류 지역에서 발발하니 서자부(庶子部) 대인(大人) 한웅(桓雄)이 지위리 한인 천제(天帝)의 명을 받아 천부삼인을 전수받았다. 조대기(朝代記)에 전하는 환웅천왕(桓雄天王) 환웅은 서자(庶子)가 아니라, 서자부(庶子部) 대인(大人), 즉 태자(太子)다.

만자부설[편집 | 원본 편집]

환단고기에는 서라는 글자는 만자로 쓰인다. 서물지위라는 식으로 서물은 만물을 뜻한다. 마찬가지로 서자부라는 것은 만자부라는 뜻으로 쓰인다. 만자는 국가의 모든 자제를 가리킨다.

환웅천황께서는 이 서자부의 대인이셨다. 환웅천황께서는 제세핵랑군 삼천을 이끌고 오셨다. 제세핵랑이란 세상을 구제하는 핵심 화랑이란 뜻으로 국가의 최고 인재 집단을 뜻한다. 이 제세핵랑은 국자랑, 국선화랑, 천지화랑, 천황랑, 삼시랑, 삼신시종지랑 등으로 그 제도가 이어졌으며, 기록으로 보아 이들은 삼신의 진리를 배우고 따르는 핵심 인재였다. 그러므로 화랑의 뿌리는 제세핵랑군을 넘어 서자부에까지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환국에 화랑의 기원이 되는 제도가 있었다고 추측할 수 있게 되다.

일연의 삼국유사에 보면 서자 환웅이란 말이 나온다. 우리는 역사 교육시간에 서자(庶子)는 적자(嫡子)의 상대되는 말로 첩의 자식임으로 환웅은 첩의 자식이었다고 배워왔다. 그렇다면 환웅천황이 개척한 배달국은 적자가 아닌 서자가 세운 나라가 되기 때문에, 환국을 계승한 배달국으로서의 정통성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된다. 일연의 삼국유사가 우리 역사를 불교적으로 윤색한 사서이므로 불교에 관련된 역사 이외에는 평가절하 되고 생략되었음을 감안한다면 응당 우리의 역사는 정통 민족사서인 환단고기에서 그 서자의 정체를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환단고기를 보면 역시 환웅은 서자라는 글자가 들어간 서자부 대인(庶子部大人)으로 나온다. 여기 환단고기에서 조차 환웅을 서자 출신으로 밖에 해석을 내릴 수 없다면 민족의 정통성을 세우고 바른 역사를 후세에게 전하려는 우리 낭가들에게 참으로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환단고기 단군세기 서문은 일만 년 역사의 정신을 하나로 꿰는 만고에 없는 대 명문장임으로 만일 여기에서도 배달국의 정통성에 대하여 납득할만한 해명이 없다면 결국 환웅은 서자가 되고 우리 배달겨레의 역사 정통성은 6000년을 넘어서지 못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