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삼일신고(三一神誥)는 대종교의 경전으로 단군의 가르침을 새겨 전한 것이라고 한다. 1906년 나철(羅喆)이 백봉도인의 제자 백전으로부터 전해받은 것이라고 한다. 삼일신고가 그동안 단순한 경전으로만 다루어 왔지만, 실제로는 삼일신고의 심오한 이론들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1910년 대종교로 개명하였다. 단군신화에 나오는 환인·환웅·환검을 삼일신三一神으로 받들고,『 천부경』『삼일신고三一神誥』『삼전개경參佺戒經』의세 가지 경전을 갖고 있다.

옛 한국시대(7대 3301년 한인시대. 서기전 7197-서기전 3897) 삼대 경전천부경(천경), 삼일신고(신고), 참전계경(전계) 중의 하나다. 삼일신고 366자는 우주와 지구의 창조, 생명체의 창조와 온전한 깨달음과 하늘도의 길을 예기해 놓았다.

전문편집

제(帝)께서 말씀하시길 푸르고 푸른 것이 하늘이 아니며, 검고 검은 것이 하늘이 아니다. 하늘은 형태도 질량도 없으며, 시작과 끝이 서로 맞닿지 않으며, 위 아래 사방도 없는 허허 공공하니라. 하지만 어디에든 존재하지 않는 곳이 없고 그 무엇이든 포용하지 않는 것이 없느니라.

하나님은 그 위로는 아무도 없는 자리에 계시니 큰 덕과 큰 지혜와 큰 힘으로 하늘을 내시고 수없는 세계를 주관하시고 많고 많은 물건을 창조하시니 빠짐이 없고 밝고도 밝으며 감히 그 이름과 수량을 셀 수 없다. 소리와 기를 다하여 원을 세우고 기도를 하면 반드시 친히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으니 스스로의 본바탕에서 하나님의 씨앗을 구하라. 너의 머리골에 하나님이 내려와 계시니라.

하늘은 하나님의 나라로서 하늘의 중심에 하나님의 궁전이 있으니 만가지 착함으로 계단을 오를 수 있고, 만가지 덕으로 문을 열 수 있느니라. 하나님이 계신 곳을 뭇신령과 밝은 이들이 모시고 있으니 지극히 복되고 상서로우며, 지극히 빛나는 곳으로서 오로지 성통공완(성통광명,재세이화,홍익인간)을 이룬 사람만이 하나님이 계신 궁전에 나아가 영원한 쾌락을 얻으리라.

너희들은 총총하게 널려있는 별들을 보아라. 그 별들의 수가 다함이 없으며, 크고 작고 어둡고 밝으며 고통스럽고 즐거운 것이 모두 같은 것이 없느니라.

한분이신 하나님께서 모든 누리를 창조하시고 하나님께서 해누리를 맡은 사자를 시켜 칠백 누리를 거느리게 하셨으니, 너희들의 땅덩이가 큰 듯해도 칠백 세계 중의 한덩이에 불과하도다.

너희의 땅덩어리의 중심에서 불이 울리고 흔들리며 솟아 올라 바다로 변하고 육지가 되어 지금의 땅덩어리 형상이 이루어 진 것이로다.

하나님께서 기운을 불어 넣으사 바닥까지 감싸시고 햇빛으로 따뜻하게 하시고 열로서 색깔을 내시니 걸어다니고(포유류),날라다니고(조류), 탈바꿈하고(곤충), 헤엄치며 다니고(어류), 땅에 뿌리내려사는(식물) 동식물이 많이 불어 났느니라.

인간과 만물은 함께 삼진을 받으나, 땅 위에 살면서 삼진이 흐트러져 삼망이 뿌리를 내려 삼진과 삼망이 삼도에서 대작하게 되었다. 성명정은 인간은 온전하게 받고 만물은 치우치게 받았으니, 진성은 선하여 악함이 없으니 상철이 통하고, 진명은 깨끗함이니 흐림이 없어 중철이 알고, 진정은 두터움이니 엷음이 없어 하철이 보전하여 진성, 진명, 진정을 하나로 하여 하나님에게 되돌리는 것이다.

심기신 즉 마음(心)과 기(氣)와 신(身)이 있으니 마음(心)은 성(性)에 의지하여 선악이 있어 선(善)은 복이 되고, 악(惡)은 화가 된다. 기(氣)는 명(命)에 의지하니 깨끗함(淸)은 오래 살고, 탁함(濁)은 요절한다. 신(身)은 정(精)에 의지하여 후함(厚)과 박함(薄)이 있으니 후함(厚)은 귀해지고, 박함(薄)은 천해진다.

감식촉은 굴러서 18경지를 이루게 되니 감(感)은 기쁨, 놀람, 슬픔, 성냄, 욕심냄, 미워함이다. 식(息)은 분기, 란기, 한기, 열기, 진기, 습기이다. 촉(觸)은 소리, 색깔, 냄새, 맛, 성욕, 닿음이다.

선악과 깨끗함과 탁함 두터움과 얇음이 서로 뒤섞이여 갈림길의 경계를 넘어 멋대로 달리다가 낳고, 자라고, 쇠약해지고, 병들고, 죽고, 고통받는 등의 나락으로 떨어진다.

철인은 느낌을 그치고, 호흡을 조절하고, 촉감을 금하여 오로지 하나님에게로의 생각만으로 돌이켜서 나아가 헛됨을 바꾸어 참됨으로 한다. 그러면 마침내 하나님께서 광명을 열어주시니 성을 통(性通)하여 공업을 완수(功完)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진담편집

삼진은 목성, 토성, 월성에 대응이 되고 삼망은 지구, 금성, 천왕성 에 대응이 된다.

삼도는 성명정으로 심기신에 의지하고, 감식촉이 있다. 성은 행성 착륙및 이륙에 대응이 되고, 명은 천체의 융합, 정은 천체의 대기등의 부분 융합에 대응이 된다. 성통공완은 삼족오 위성을 융합하며 행성에 착륙하면서 바닷물을 잃고 눈(雪)을 얻어서 이륙하면서 흑룡 위성을 병합하여 자전을 복원하는 것이다.

  1. 감(感)은 기쁨(희), 놀람(구), 슬픔(애), 성냄(노), 욕심냄(욕), 미워함(오)이다. 사단칠정이 주는 태양계 칠정 배열의 행성이다.
  2. 식(息)은 분기, 란기, 한기, 열기, 진기, 습기이다.
  3. 촉(觸)은 소리, 색깔, 냄새, 맛, 성욕, 닿음(침)이다.

31은 이진수 0b11111이며 조신시대 광통신망이라 할수 있는 봉화대의 전란 신호이다. 그것은 천부경일석삼과 관련있다. 치우 천황은 아즈텍 신화나나우아친이 태양이 된 토나티우에 대응이 된다. 아마도 니비루이다. 행성 달에 대응이 되는 테쿠시스테카틀헌원에 대응이 되고, 소호틀랄우이스칼판테쿠틀리에 대응이 된다.

원문편집

帝曰爾五加衆제왈이오가중

  1. 蒼蒼非天玄玄非天天無形質無端倪無上下四 창창비천현현비천천무형질무단예무상하사
  2. 方虛虛空空無不在無不容神在無上一位有大 방허허공공무부재무불용신재무상일위유대
  3. 德大慧大力生天主無數無世界造兟兟物纖塵 덕대혜대력생천주무수무세계조신신물섬진
  4. 無漏昭昭靈靈不敢名量聲氣願禱絶親見自性 무루소소령령불감명량성기원도절친견자성
  5. 求子降在爾腦天神國有天宮階萬善門萬德一 구자강재이뇌천신국유천궁개만선문만덕일
  6. 神攸居群靈諸哲護侍大吉祥大光明處惟性通 신유거군령제철호시대길상대광명처유성통
  7. 功完者朝永得快樂爾觀森列星辰數無盡大小 공완자조영득쾌락이관삼열성진수무진대소
  8. 明暗苦樂不同一神造群世界神勅日世界使者 명암고락부동일신조군세계신칙일세계사자
  9. 舝七百世界爾地自大一丸世界中火震蕩海幻 할칠백세계이지자대일환세계중화진탕해환
  10. 陸遷乃成見像神呵氣包底煦日色熱行翥化游 육천내성견상신가기포저후일색열행저화유
  11. 栽物繁殖人物同受三眞惟衆迷地三妄着根眞 재물번식인물동수삼진유중미지삼망착근진
  12. 妄對作三途曰性命精人全之物偏之眞性善無 망대작삼도왈성명정인전지물편지진성선무
  13. 惡上哲通眞命淸無濁中哲知眞精厚無薄下哲 악상철통진명청무탁중철지진정후무박하철
  14. 保返眞一神曰心氣身心依性有善惡善福惡禍 보반진일신왈심기신심의성유선악선복악화
  15. 氣依命有淸濁淸壽濁夭身依精有厚薄厚貴薄 기의명유청탁청수탁요신의정유후박후귀박
  16. 賤曰感息觸轉成十八境感喜懼哀怒貪厭息芬 천왈감식촉전성십팔경감희구애노탐염식분
  17. 寒熱震濕觸聲色臭味淫抵衆善惡淸濁厚薄 란한열진습촉성색취미음저중선악청탁후박
  18. 相雜從境途任走墜生長肖病歿苦哲止感調息 상잡종경도임주추생장초병몰고철지감조식
  19. 禁觸一意化行改妄卽眞發大神機性通功完是 금촉일의화행개망즉진발대신기성통공완시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