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펜 또는 살반(薩班), 살가반지달 ( 薩迦班智達 ) 은 원나라 국사 파스파의 백부다. 사카파(薩迦派) 오조(五祖) 추길 파스파(秋吉 八思巴1235년-1280년)의 이름은 라주견찬(羅珠堅贊)이고, 사카파 사조(四祖)-살가반지달(薩迦班智達) 공갈견찬(貢嘎堅贊)의 조카다다.

사꺄 빤디따(Sa skya paṇḍita, 한문자료에서는 살가반지달薩迦班智達로 표기): 원명은 뀐가 겔첸(Kun dga' rgyal mtshan, 1181-1251, 한문자료에서는 공갈견참貢噶堅參으로 표기)으로 사꺄빠(Sa skya pa) 5조 중 제4조로 오명(五明,고대 인도와 티베트에서 통용된 학문의 구분)에 능통한 제2차 전법기의 고승이다. 당시의 국제 정치 역학 관계를 이용하여 몽고로부터 티베트 영토에 대한 자치권을 획득함으로써 이후 티베트가 정교일치사회로 나아가는 토대를 닦은 대석학이다. 출생연도를 1182년으로 적고 있는 자료도 있다.

반지달(班智達)의 칭호는 인도에서 오는 것입니다, 의미는 학식이 깊어서 넓은 큰 학자입니다. 살가반지달( 薩迦班智達) 공갈견찬(貢嘎堅贊)은 티벳불교의 역사 위에서, 반지달(班智達)의 칭호를 제1위 받았는 사람입니다,그는 五明을 정통해서 지혜가 아주 높기 때문, 그 때문에 설역(雪域)의 문수보살의 3대 화신 중의 하나라고 칭합니다.

1244년 몽고의 국사(國師)로 위임했습니다. 살가사조(薩迦四祖)인 살반공갈견찬(薩班貢갈堅贊)은 1247년 원(元) 통치자의 부름으로 양주(凉州)로 가서 서장의 귀속문제를 협의하였다. 그 후에 살반(薩班)은 서장의 각 봉건세력을 연락하여 몽고에 귀순시켰다. 살반(薩班)이 사망한 뒤에 살가오조(薩迦五祖) 파스파(八思巴)는 원元 중앙정부의 고급관리가 되어, 원나라 황제로부터 국사(國師), 제사(帝師), 대법왕(大寶法王)에 봉해졌으며, 살가파도 이로 말미암아 원대에 서장 통치의 대표자가 되었다. 70세 때, 원적(圓寂)하셨습니다.

파스파 문자(몽골어: Дөрвөлжин бичиг)는 1265년 중국 원나라(元) 국사(國師)인 파스파(八思巴)가 쿠빌라이 칸(세조 世祖)의 명을 받아 몽골어를 표기하기 위해 만든 문자로서, 몽골신자·방형몽골문자라고도 하는데, 파스파의 백부(伯父) 사펜이 처음 고안한 것을 파스파가 개량한 것이라는 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