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빗살 무늬 는 즐무늬이다.

<신석기 시대 사람들이 토기에 빗살무늬를 새겨 넣은 이유>는 하나가 아니라 여러가지가 있다.

  1. 토기의 내구성을 강하게 하기 위해서 빗살무늬를 넣었다.-빗살무니 토기를 만들때는 점토 반죽을 길게 떡가래 만들 때 처럼, 즉 뱀 처럼 길게 만든 후에 이것들을 돌려가면서 차곡차곡 쌓은뒤에 표면을 납작하게 뭉개서 토기를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토기에 빗같은 것으로 빗살 무늬를 그어서 그 공간들을 눌러주어 내성이 생기게 한 후에 말려서 그대로 쓰거나 구워내어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습니다. 오래 동안 식량이나 곡물들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토기가 강하고 튼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햇살이나 비를 상징한다.-지금같이 저수지가 있거나 하지 않아서 농사를 지을 때 자연에 의지해서 지어야 했기 때문에 농사에 가장 필요한 햇빛을 표현한 햇살이나 비를 표현하였습니다.
  3. 토기의 부분을 모래에 묻어둘 때 고정시켜는 마찰효과를 높이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빗살무늬를 넣었다. 신석기 시대 유적지를 보면 신석기인들이 주로 거주한 지역이 바닷가와 강가 입니다. 즉, 그들은 사냥과 고기잡이, 그리고 식물들을 채집해서 먹을 것을 구하였으며, 고기잡이를 하기 위해서 강이나 바다 가까이 살았습니다. 빗살무늬 토기가 V자형으로 삼각형인 이유는 밑을 뽀족하게 해야 모래에 박아서 고정시키기 좋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모래에 묻어 둘때 고정시키는 마찰효과를 높여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빗살무늬를 넣었습니다.
  4. 곡식의 성장을 나타내기 위해서 빗살무늬를 넣었다.-농경생활에서 곡식의 성장은 매우 중요했기 곡식이 직선적으로 뻗어나가는 곡식의 성장을 뜻하는 직선 무늬를 넣었다.
  5. 생선의 뼈 모양을 본떴다.-빗살무늬 토기에서 보여지는 모양 그대로 고기를 많이 잡는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서 생선의 뼈를 본떠서 만들었습니다.
  6. 자신의 토기와 다른 사람이나 다른 부족과의 토기가 섞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빗살무늬를 넣었다.-무늬가 없을 때는 토기 모양만 가지고 구분하기 어렵지만 빗살무늬가 있을 때는 무늬의 폭이나 문양의 차이 때문에 자기 토기인지 아닌지 구분하기가 쉬웠습니다.
  7. 예술적인 의미로 토기에 빗살무늬를 넣었다.- 신석기인들은 토기를 우리가 현재 그림 그릴 때 사용하는 캔버스나 화폭으로 생각하고 뛰어난 예술감각을 토기의 표면에 표현했습니다. 아름다운 미를 추구하기 위해서 토기에 빗살무늬를 그려 넣었던 것입니다. 토기를 크게 위에서부터 아래로 상·중·하로 토기 표면을 나누어서 여러가지 문양을 새겨 넣었습니다. 제일 윗 부분은 빗금, 중간 부분은 갈지자, 그리고 제일 밑에 부분은 선무늬 이런 방법으로 예술적으로 빗살무늬를 표현한 것입니다. 빗살무늬 기법에는 빗점무늬와 빗살무늬가 있는데, 빗점무늬는 빗살로 토기의 표면을 점점이 찍은 것을 말하고, 빗살무늬는 빗살로 평행선, 곡선, 사선 등 여러가지 기하학적인 문양을 토기 표면에 그린 것을 말합니다. 빗살무늬의 종류로는 지(之)자문과 사람 인(人)자문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