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빗살방아벌레

검정 빗살방아벌레[]

머리에서 날개딱지까지 모두 검은색이며 광택이 난다. 등 쪽에는 아주 작은 회색털이 덮여 있다. 더듬이는 빗살 모양이며, 톱날 모양이다. 건들면 딱! 딱! 소리를 내면서 방아찧는 흉내를 내서 방아벌레라 한다.

검은전차, 검정빗살방아벌레, 풀을 먹는다. 젤리를 먹는다.

몸길이는 14~22mm로 비교적 넓으나 앞뒤는 좁아진 종류이다. 옅은 흑갈색이나 약간 푸른빛을 띠며 광택이 있고, 곤봉모양의 작은 혹이 있다.

빗살수염방아벌레[]

  1. 과명(科名): 방아벌레과 (Elateridea)
  2. 학명(學名): Melanitus legutus
  3. 영명(英名): Pectinatehorned click beetle

기주식물은 무, 고추이다. 유충은 '철사벌레'라고도 부르며 길고, 광택이 있는 황갈색, 또는 적갈색이다. 성충은 제1가슴의 배쪽 가운데와 제2가슴의 등쪽에 있는 기관의 작용으로 뒤집혔을 때 벼룩처럼 높이 뛸 수 있다. 성충은 16mm 정도로 적갈색이다. 유충이 작물의 뿌리에 구명을 뚫고 갉아먹는다. 피해흔은 직경 2mm 정도이다.

1세대 경과에 만 3년이 소요되며 대부분의 기간을 땅속에서 유충으로 지낸다. 알에서 깨어난 후 1년째는 중령유충으로 땅속 깊은 곳에서 월동한다. 번데기화 후 10일이 지나면 성충이 되며, 겨울을 지내고 봄에 교미하여 땅속에 산란한다.

유충이 작물의 뿌리를 가해하므로 유충을 방제하여야 한다. 현재 국내에 등록된 약제는 없다. 토양 살충제를 작물 정식전에 토양혼화 처리한다. 카핀다 입제는 작물 정식전에 300평당 2kg을 토양혼화 처리한다.

왕빗살 방아벌레[]

수컷의 더듬이는 빗살모양이며 암컷은 톱니 형이다. 몸 길이는 18~26mm 정도이다. 색깔은 대체로 짙은 갈색 바탕에 회색털이 마치 얼룩 반점처럼 많이 흩어져 있다. 머리도 짧은 회색털이 덮여 있으며, 다리는 짙은 갈색이다. 어른벌레는 각종 활엽수의 잎 위에서 볼 수 있으며, 불빛에 모여든다. 애벌레는 썩은 나무의 껍질밑이나 산림의 부엽토 속에서 곤충과 같은 작은 동물을 먹는다. 어른벌레로 겨울을 지내며 자세한 습성은 앞으로 밝혀져야 할 과제이다. 활동 : 5~6월

붉은다리빗살방아벌레[]

가늘고 길며 편평한 종류이다. 몸은 흑갈색으로 광택이 난다. 다리와 더듬이는 적갈색이다. 등 쪽에는 옅은 황회색털이 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