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미진부(未珍夫)은 아시공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삼엽 궁주이니, 곧 법흥대왕의 딸이다. (궁주는) 꿈에 백학을 보고 (공을) 낳았다. 공은 모습이 아름답고 재주가 많아, 법흥대왕이 사랑하였다.

필사본 화랑세기는 미진부의 아버지가 아시공이며, 아시공의 아버지는 선모이다라고 부계를 밝히고 있다. 위화는 부제(副弟-차기 풍월주 지위를 물려받을 직책)로 삼은 ‘미진부’에게 풍월주 자리를 물려준 뒤 남은 여생을 한가로이 지냈다.

아시공과 삼엽 궁주 사이에서 태어난 미진부도 열여섯의 나이로 지소 태후에게서 총애를 받는 신하가 되어 강한 세력을 누렸다. 후궁인 묘도 부인은 궁중에서 법흥왕의 외손자인 미진부와 사통을 했으며, 법흥왕 사후에 왕실의 허락을 얻어 미진부와 결혼을 했다.

551년 대각간 구진, 각간 비태, 잡찬 탐지·비서, 파진찬 노부·서력부, 대아찬 비차부, 아찬 미진부 등 8명의 장군과 더불어 고구려를 공격하여 죽령 이북 고현(高峴) 이남의 10군을 점령했다.

미실은 제2세 풍월주 미진부의 딸로 절세의 미모와 절정의 색공을 갖춘 음녀로 전해진다. 미실은 묘도 부인 (妙道夫人)의 딸로, 제 10대 풍월주 미생랑의 누나이다.

전 임
위화랑
제2대 풍월주
후 임
모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