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맨데이터급 스타디스트로이어인크레더블 크로스섹션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사실상 설정만이 되어버린 유령 함선이다.

원래 부터 쿠앗 드라이브 야드(KDY)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함선이기 때문에 하이퍼스페이스를 달지 않았지만, 그 화력이 어마어마 하여 대략 1천대의 리큐전트급 함선을 혼자 상대할 수 있죠. 하지만 지금까지 이 함선을 그린 그림이 없기 때문에 대략 생긴 모양은 저 동영상을 보며 상상할 수 밖에 없다.

맨데이터는 엄청나게 강력한 함선이다. 그 화력 만큼이나 크기도 상당히 크죠. 하지만 저만한 크기위 함선이 클론 전쟁 당시에 만들어졌음에도 전쟁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이유는 하이퍼드라이브의 부재에 있다. 즉, 맨데이터는 KDY의 방어용으로만 만들어진 함선이란 것이죠.

하지만 변수가 있다. 맨데이터의 업그레이드 모델인 맨데이터2의 경우, 아직 하이퍼스페이스가 있는지에 대한 설정이 없다. 유우잔봉 전쟁 당시 신공화국은 지독한 함선 부족에 시달렸는데, 맨데이터 만큼이나 강력한 함선을 그냥 놀려뒀을 리 없다는 것이죠. 심지어 베나터급 같은 함선 마저 굴리던 시대인데...

물론 은하계 군사력에 있어 엄청난 축을 담당하는 KDY를 지키기 위해 거기서 항시 상주할 수도 있었겠지만, 워낙 긴박한 상황이던 만큼, 이를 개조하여 굴렸을 가능성도 있다. 뭐 사실 잊혀진 함선이 한두개가 아니라 과연 이에 관련된 설정이 나올지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