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큐어 [manicure]는 손톱이나 발톱에 바르는 화장품의 하나다. 매니큐어라는 말은 손을 가리키는 'manus'와 손질을 의미하는 'cura'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말이다. 매니큐어에 사용되는 용구로는 손톱의 외피를 부드럽게 하여 제거하기 쉽게 만드는 약알칼리성 용액인 큐티클 리무버(cuticle remover), 손톱의 표면을 녹피(鹿皮)로 간 다음 붙이는 분말인 네일 폴리시(nail polish), 손톱의 표면에 색깔과 색조를 우러나게 하는 네일 에나멜(nail enamel), 에나멜을 제거하는 용제인 에나멜 리무버(enamel remover), 에나멜 제거액을 자주 사용하여 빼앗기기 쉬운 유분(油分)과 수분을 보충하여 손톱이 갈라지는 것을 막아주는 네일 크림(nail cream) 등이 있다. 또한 에나멜의 밀착성을 좋게 하기 위해 처음에 바르는 베이스 코트(base coat)와 에나멜의 굳기와 광택을 좋게 하기 위해 마지막에 바르는 톱 코트(top coat), 담배나 잉크 등으로 더러워진 손톱을 표백시키는 네일 블리치(nail bleach) 등도 보조용구이다. 한편 발톱을 아름답게 다듬는 것은 페디큐어(pedicure)라고 한다.

20px 본 문서에는 브리태니커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