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틀:도시 정보 룩소르(Luxor, الأقصر )는 이집트의 남부에 있는 도시이다.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인구는 376,022명(1999년)이고, 도시의 면적은 416km²이다. 룩소르신전, 카르낙신전, 멤논의 거상 등을 포함한 유적들이 위치해 있고 서안지역에는 왕가의 계곡과 왕비의 계곡이 있다. 매년 수천명의 관광객들이 찾으며, 룩소르 국제 공항이 위치해 있다. 시민들은 주로 사탕수수 농사에 종사하며, 경제는 관광업에 의존하고 있다.

테베 남부는 '아몬 대신전(大神殿)'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아랍어로 알우크수르인 지금의 이름은 '궁궐'을 뜻하지만 로마의 '카스트라'(castra:당시의 유적이 인근에서 발굴되고 있음)에서 유래한 것일 가능성도 있다. 제18왕조 말기 아멘호테프 3세(기원전 1390년~53 재위)는 나일 강 가까이 있는 이곳에 강둑을 따라 아름다운 신전을 지어 이집트의 주신(主神) 아몬과 여신 무트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콘스에게 바쳤다.

제18왕조(그 이전은 아닐지라도)에 일찍이 그곳에 신전이 있었겠지만, 그곳에 먼저 있던 건축물 중 남아 있는 것은 작은 부속건물뿐이다. 아멘호테프 3세의 아몬 대신전은 투탄카멘과 호렘헤브가 완성했고, 람세스 2세가 증축했으며,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시대에 이를 좀더 증축했다. 이 신전의 다주식(多柱式) 강당은 한때 그리스도교 교회로 쓰이기도 했으며 신전의 서쪽으로는 콥트 교회 유적지도 찾아볼 수 있다.

원래 아몬 대신전은 주랑(柱廊)으로 둘러싸인 큰 중정(中庭)과 그 너머 여러 개의 강당 및 작은 방들로 되어 있으며 한 강당에 화강암으로 된 알렉산더 대왕의 사당이 있다. 기둥이 늘어선 큰 복도의 3면을 멋진 파피루스 다발 기둥이 2줄로 둘러싸고 있는데, 그 기둥머리는 산형화(繖形花) 모양의 파피루스 꽃봉오리를 본딴 것이다. 북쪽 끝에 탑문(塔門)들로 둘러싸인 출입구를 세우려고 했으나 그대신 높이 16m의 기둥 14개가 늘어선 웅장한 주랑을 증축했는데, 이 주랑은 신전의 가장 뛰어난 구조물이며 이 기둥머리 역시 파피루스 산형화 모양이다. 이 주랑은 카나크에 있는 것과 비슷한, 기둥이 많은 강당의 중앙 회중석(會衆席)을 만들려던 것일 수도 있으나 측면복도가 없고 양쪽 아래를 벽이 둘러싸고 있다. 람세스 2세는 바깥 뜰을 증축했는데 2열 주랑의 각 기둥 사이에 거대한 자신의 동상들을 만들고, 축제와 시리아 전쟁 장면을 조각한 높은 탑을 세웠다. 이 탑 앞에 거대한 파라오 상들과 1쌍의 방첨탑이 있었는데 그 가운데 하나는 아직도 남아 있으나 다른 하나는 1831년 파리 콩코드 광장으로 옮겼다.

신전의 앞뜰에는 이 지방 이슬람교 성자인 셰이크 유수프 알하가그의 이슬람 사원이 있는데 이 성자의 축제에는 '오르페 신의 아름다운 축제'라는 고대 의식을 흉내내어 배로 행진을 한다. 2월 19일에 갖는 이 축제중에 아몬 신이 카나크로부터 크고 아름다운 배를 타고 축제 복장을 한 테베 사람들의 시중을 받으며 룩소르에 있는 다른 신전을 찾아온다고 한다. 대(大) 주랑 벽의 부조(浮彫)는 이 축제에서 신성한 항해 행진을 준비하는 과정을 그린 것이다.

자매도시[]

  • 틀:국기나라 카잔루크
  • 틀:국기나라 볼티모어

틀:이집트 신들

전 임
멤피스
고대 이집트의 수도
후 임
이타우이

ar:الأقصر arz:الاقصر be:Горад Луксор bg:Луксор ca:Luxor cs:Luxor cy:Luxor da:Luxor de:Luxor en:Luxor eo:Luksoro es:Luxor et:Luxor eu:Luxor fa:اقصر fi:Luxor fr:Louxor ga:Lucsar gl:Luxor- الأقصر he:לוקסור hr:Luksor hu:Luxor id:Luxor it:Luxor ja:ルクソール jv:Luxor ka:ლუქსორი lt:Luksoras nl:Luxor no:Luxor oc:Loxòr pl:Luksor pt:Luxor qu:Luxor ro:Luxor ru:Луксор sco:Luxor sh:Luksor sk:Luxor (Egypt) sl:Luksor sr:Луксор sv:Luxor ta:லக்சோர் tl:Luxor tr:Luksor uk:Луксор vi:Luxor war:Luxor zh:樂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