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디오메데스(고대 그리스어: Διομήδης)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으로 아르고스의 왕이다. 호메로스가 쓴 《일리아스》에서 오디세우스와 함께 등장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제5권. 410-415행)에 따르면 티데우스데이필레의 아들로서 고모 아이기알레이를 아내로 삼았다고 한다. 디오메네스는 물론 호메로스의 영웅 서열에서 아킬레우스아이아스 다음 가는 장수이지만, 일리아스의 제 5권은 그의 무공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고 보아도 틀린 말이 아니다. 특히 아프로디테아레스에게 상처를 입히고서도 벌을 받지 않은 유일한 속세 사람으로 자주 거론된다.

하지만 디오메데스가 죽자 그의 자손들은 아레스의 벌을 받았으며, 아르고스는 그 이후 적군의 끊임없는 침략을 받아 쇠퇴한다. 그리고 제 6권에서는 글라우코스무기를 교환함으로써 후세에 유명한 속담의 장본인이 된다.

《일리아스》 밖에서 전해지는 디오메데스에 관한 일화가 적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보아 그는 아르고스이탈리아 지방에서 숭배된 전설 속의 영웅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트라키아 비스토네스 부족의 왕[]

아레스와 피레네의 아들. 디오메데스는 자신의 나라를 찾아오는 이방인들을 죽여 그 인육을 자신의 암말들에게 먹이로 주었다. 에우리스테우스는 헤라클레스에게 이 만행을 종식시키고 말들을 미케나이로 끌고 오라고 명령했다. 헤라클레스는 말을 돌보던 일꾼들을 제압하고 말들을 끌고 갔다. 그러나 말을 지키기 위해 쫓아온 원주민들이 해변에서 헤라클레스를 공격했다. 헤라클레스는 말들을 친구 압데로스에게 맡긴 후 원주민들을 쳐부수고 디오메데스를 죽였다.

그런데 압데로스가 말들에게 끌려다니다가 죽어버렸다. 헤라클레스는 친구를 기념하기 위하여 해안에 압데라 시를 건설했다. 그리고 암말들을 에우리스테우스에게로 데려갔다. 에우리스테우스는 말들을 풀어주었지만, 그 말들은 올림포스 산에 사는 야수들에게 잡아먹혔다.

다른 전승에 따르면 헤라클레스가 에우리스테우스에게 말들을 데려갔고, 에우리스테우스는 헤라에게 이들을 바쳤다. 이 말들의 종자는 알렉산드로스 대왕 때까지도 전해졌다고 한다.

전승에 따르면 이 말들은 모두 네 마리이여, 포다르고스ㆍ람폰ㆍ크산토스ㆍ데이노스라는 이름이 있었다. 이 말들은 청동으로 된 시렁에 쇠사슬로 묶여 있었다.

아이톨리아 아르고스의 왕[]

티데우스와 아드라스토스의 딸 데이필레의 아들.

전승에 따르면 그의 주요 임무는 자신의 할아버지 칼리돈의 왕 오이네우스로부터 왕국을 빼앗았던 아그리오스의 아들들에게 복수하는 것이었다. 디오메데스는 알크마이온과 함께 제2의 고향인 아르고스를 몰래 떠나 아그리오스의 모든 아들들을 죽여버렸다. 옹케스토스와 테르시테스는 펠레폰네소스로 이미 도망쳐 버렸기 때문에 무사할 수 있었다. 오이네우스는 너무 늙었기 때문에 디오메데스는 오이네우스의 딸 고르게①와 결혼한 안드라이몬을 왕좌에 앉혔다.

옹케스토스와 테르시테스가 펠로폰네소스에 은둔한 오이네우스를 죽였다. 디오메데스는 할아버지를 위해 성대한 장례식을 치렀다. 훗날 그가 묻힌 곳에 그의 이름을 딴 오이노에 시를 건설했다. 디오메데스는 이모인 아이기알레이아이아와 결혼했다. 몇몇 작가들에 따르면 두 사람은 사촌간이라고 한다. 아이기알레이아이아가 아드라스토스의 딸이 아니라 아드라스토스의 손녀라는 것이다.

디오메데스는 헬레네의 구혼자 가운데 하나였다. 헬레네가 파리스와 함께 트로이아로 도망을 친 이후, 그는 오딧세우스가 맡은 어려운 임무를 도왔다. 오딧세우스와 함께 팔라디움을 훔쳤다. 몇몇 전설에 따르면 그는 스키로스에서 아킬레우스의 협조를 얻으려는 오딧세우스를 도왔다. 그는 아울리스에서 아가멤논이 딸 이피게네이아를 제물로 바치는 데에도 역할을 맡았다. 또 오딧세우스의 야간기습에 동참하여 트로이아 첩자 돌론을 죽이고, 트라케의 왕 레소스를 죽이고 그의 말들을 포획했다.

그 밖에 벨레로폰테스의 손자 글라우코스를 만나 선물을 교환했다. 디오메데스는 청동으로 된 자신의 무기를 주었고, 글라우코스는 금으로 만든 자신의 무기를 주었다. 두 사람이 선물을 교환한 것은 할아버지대에서 선물을 교환한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디오메데스의 할아버지 오이네우스는 자신의 궁정을 찾아온 벨레로폰테스를 환대했다. 두 사람은 환대의 기념으로 선물을 교환했다. 오이네우스는 자주색 허리띠를 주었고, 벨레로폰테스는 황금술잔을 주었다.

디오메데스는 파트로클로스를 추모하는 장례경기에 참가했다. 『일리아스』 이후의 이야기에서 그는 오딧세우스와 같이 렘노스 섬으로 가서 필록테테스를 데려왔다. 디오메데스는 트로이아 전쟁에서는 아킬레우스 다음 가는 맹장이었다. 그는 헥토르, 아이네이아스 등과 격돌하였고, 아프로디테, 아폴론, 아레스까지도 추격하였다. 아프로디테는 디오메데스에게 부상을 입었다. 이로 인해 여신은 미움을 받게 되었다.

디오메데스는 뛰어난 언변으로 아테나이 장군들과 벌인 수많은 논쟁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그는 쉽게 화를 내는 성격적 결함이 있었다. 아킬레우스가 펜테실레이아의 시체를 연모하는 것을 빈정댄 테르시테스를 죽이자, 디오메데스는 테르시테스가 자신의 친척임을 상기시키며 화를 냈다. 그는 펜테실레이아의 시체를 스카만드로스 강에 던져 버릴 것을 요구했다.

트로이아 함락 후 귀향하였으나 아티카에 상륙하여 길을 잃고 헤매던 중 아내 아이기알레이아의 흉계로 복병의 함정에 걸려들어 팔라디움은 물론 모든 전리품을 잃고 몸만 빠져 나와 헤라 신전으로 피신하였다. 그의 아내가 배신한 것은 디오메데스에게 상처를 입었던 아프로디테의 복수였다고 한다.

디오메데스는 아내의 불륜과 모반에 큰 마음의 상처를 입고 이탈리아의 마그나 그라이키아에 가서 다우노스 왕의 환대를 받고 공주 아풀리아와 결혼하였다. 그곳에서 아르기리파를 건설하고 남부 이탈리아의 모든 도시를 건설하였다고 한다. 그는 그곳에서 장수를 누렸다고 한다.

일설에는 디오메데스가 왕권을 찬탈하게 되자 선왕 다우노스가 새로운 용사를 부추겨 디오메데스를 쓰러뜨렸다고 한다. 이에 그의 동료들이 디오메데스의 죽음을 매우 슬퍼하던 끝에 백조로 변신하여 아드리아 해의 섬으로 날아갔다. 이 새들은 그리스인에게는 순하지만 다른 나라 사람들은 경계하고 피하였으므로 디오메데스의 새라고 불렀다 한다. 디오메데스는 신으로 받들어져 이탈리아 티마보스 강변에 제단이 세워졌다고 한다.

또 다른 전승에 따르면 디오메데스는 다우누스 왕을 위하여 그의 적들과 싸웠다. 다우누스는 그에게 약속했던 보상을 해주지 않았다. 디오메데스는 다우누스의 나라에 저주를 퍼부었다. 그래서 자신과 동향 사람인 아이톨리아 사람들이 경작하지 않는 해에는 매번 흉년이 들었다. 디오메데스는 다우누스의 저항을 진압하고 나라를 차지했는데, 다우누스는 디오메데스의 부하들이 새로 변신해 있는 동안 디오메데스를 죽였다고 한다.

에피고니[]

디오메데스는 에피고노이의 하나로, 성인이 되자 아버지들의 원수를 갚기 위해 테베로 진군했다. 디오메데스는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에피고노이의 테바이 공격에 가담하였다.

그의 아버지 티데우스는 폴리네이케스의 7장군 중의 한 사람으로 테베를 공격하다가 전사했다. 어머니는 테베로 향한 7장군을 인솔한 아르고스 왕 아드라스토스의 딸이었다. 디오메데스는 7장군의 아들들(에피고노이 또는 '제2세대'로 알려져 있다)의 하나로, 성인이 되자 아버지들의 원수를 갚기 위해 테베로 진군했다. 아버지들은 불운했으나 자식들은 큰 성공을 거두어, 아드라스토스의 아들 아이기알레우스 한 사람만을 잃었을 뿐이었다. 아드라스토스는 슬픔을 감추지 못하고 귀국 도중 메가라에서 죽었다.디오메데스는 아드라스토스의 외손자로서 아르고스의 섭정(또는 왕)이 되고, 에우리알로스와 함께 아이기알레우스의 아들 키아니포스의 후견인이 되었다. 그는 아드라스토스의 손녀, 즉 그의 종자매에 해당하는 아이기알레이아와 결혼했다. 디오메데스는 테베의 함락 후 아그리오스의 아들들을 벌하기 위해 알크마이온과 같이 칼리돈으로 갔다.

bg:Диомед bs:Diomed ca:Diomedes (fill de Tideu) cs:Diomédes de:Diomedes el:Διομήδης en:Diomedes eo:Diomedo es:Diomedes fa:دیومدس (پسر تودوئوس) fi:Diomedes fr:Diomède gl:Diomedes hr:Diomed hu:Diomédész (Tüdeusz fia) id:Diomedes is:Díómedes it:Diomede ja:ディオメーデース la:Diomedes lb:Diomede lt:Diomedas nl:Diomedes pl:Diomedes pt:Diomedes ro:Diomede ru:Диомед Тидид sh:Diomed sr:Диомед sv:Diomedes tr:Diomedes uk:Діоме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