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도깨비는 한국의 전래동화에 등장하는 심술맞은 존재이다. 사람의 형상을 띠기도 하고, 비상한 재주를 부리기도 한다. 도깨비가 등장하는 대표적인 한국의 전래 동화는 《흥부와 놀부》이다.

한자 학습 도움 프로그램 '도깨비'가 있다.

특징 편집

도깨비는 사람을 형상을 하고 있지만 사람은 아닌, 상상의 생물이다. 도깨비는 특정 요괴를 지칭한다기보다는 비슷한 특성을 가진 요괴들을 묶어부르는 이름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보통, 도깨비의 모습은 특정한 모습이 없고 기록마다 형태가 각각 다른데, 일반적으로 한국 고유의 도깨비는 한복을 입고 패랭이를 쓰고 다니며, 대다수의 도깨비의 성은 김(金)씨라고 한다. 귀신, 괴물로 인식되어 있으나 도깨비는 사람을 괴롭히거나 혼내 주는 걸 좋아하기보다는 순하고 우직하며, 같이 놀고 싶어하고 친하게 지내려 했다. 또 따돌림을 당하면 화를 내고, 체면을 중시하는가 하면 시기와 질투도 많고, 약간 멍청하기까지 한다. 메밀묵, 막걸리, 이야기, 노래, 씨름, 장난 같은 것을 좋아하고 붉은 색을 싫어한다. 붉은 색을 싫어하기 때문에 , 등은 도깨비를 쫒아낸다고 알려져 있다. 씨름을 좋아해서 길을 가던 과객을 불러다가 씨름을 하기도 한다. 보통 인적 없는 야산이나 오래된 폐가에 거주한다고 하며, 이따금 민가로 내려와 소를 지붕에 올려 놓는다거나, 솥뚜껑을 솥 안에 집어 넣거나 하는 장난을 벌여 놓기도한다.

〈처용가〉를 통해서 알려진, 처용의 부인과 동침하려했다가 처용에게 혼이 난 도깨비는 처용에게 용서를 빌고 다시는 처용의 모습이 보이는 곳에는 얼씬도 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 붉은 색과 더불어 처용의 얼굴을 그려붙여 도깨비를 쫒기도 했다. 그래서 동짓날에는 붉은 색 팥죽을 먹거나 처용의 그림을 문 밖에 그려붙이는 풍습이 있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도깨비 이야기로는 도깨비 대왕이라고 하는 귀왕의 본래 전신 치우(戰神 蚩尤), 이야기로 사람을 홀린다는 허깨비, 사람과 친해지려 했다가 피를 보고 도망쳤다는 도깨비, 빈쌀독에 쌀을 채워넣거나 삼년이 지나도록 돈을 갚는다는 도깨비, 바늘을 무서워하는 도깨비 등이 있다.

빗자루부지깽이,깨진 사발, 짚신 등이 오래 되면 혼이 깃들어서 생긴다는 것은 일본식의 귀신이 생기는 방식이다..라고 단정 짓는 것은 위험하다. 많은 고전에서 도깨비가 오래된 낡은 물건에서 발생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구전된 이야기 중 많은 이야기가 [도깨비와 씨름을 해서 이긴 장소에 돌아가보니 빗자루나 부지깽이가 있었다]는 식의 내용이다. 그리고 혼이 깃들어 발생한다기보다는 무생물에서 절로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 옳다. 따라서 비단 인간의 물건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물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

한국인이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도깨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1. 머리에 뿔이 솟아 있다.
  2. 원시인 복장을 하고 있다.
  3. 도깨비 방망이를 잡고 있다.

그러나 어떤 학자들은 이 도깨비의 모습이 일제 강점기 때 들어와 한국의 도깨비로 잘못 알려진 오니라고 주장한다.[1][2] 이화여대 인문학 연구원에서는 일본의 '오니'가 변형된 국적 불명의 도깨비를 벗어나 한국 고유의 도깨비를 복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3]교육인적자원부는 이 사안을 재검토한 후 오류라고 밝혀질 경우 초등학교 교과서를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4] 한자 학습 도우미 프로그램 '도깨비'(네이트 로그인후 무료제공)[5]

다른 주장으로는 원래 한국에서 전래되는 도깨비의 머리에도 뿔이 있었다는 것이 있다. 그 근거로, 한국과 중국틀:출처에선 도깨비를 독각귀(獨角鬼 또는 獨脚鬼)나 이매망량(魑魅魍魎)이라고 쓴다. 이매망량은 산과 물 속의 요괴와 괴물을 뜻하며, 독각귀는 외다리 귀신, 또는 외뿔귀신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도깨비를 獨角鬼,獨脚鬼라고 쓰는 것은 어느 것이나 실제 어원과는 동떨어진 취음 표기이므로, 옛 사람들이 도깨비의 특징을 머리에 난 뿔이나 외다리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근거는 될 수 있으나, 뿔난 요괴 또는 외다리 요괴가 곧 도깨비인 것은 아니다. 도깨비는 獨甲이라고도 썼는데 이것도 소리만 빌린 취음표기이다.

또다른 근거로, 고대부터 만들어진 귀면와에 그려진 도깨비의 머리에는 보통 소나 사슴 같은 동물의 뿔이 달려있다는 것이다. 물론 귀면와의 도깨비가 민간에 구전된 도깨비와 같은 도깨비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국 전래의 도깨비에 뿔이 있었다는 주장도 일리는 있다.

속담편집

도깨비는 동물이나 사람의 형상을 하고서 비상한 힘과 괴상한 재주를 가져 사람을 호리기도 하고 짓궂은 장난이나 험상궂은 짓을 많이 한다는 잡된 귀신이다. 「도깨비도 수풀이 있어야 모인다고」 무슨 일이든 의지할 곳이 있어야 이루어진다는 뜻. 「도깨비를 사귀었나」 까닭 모르게 재산이 부쩍부쩍 늘어감을 이르는 말. 「도깨비 사귄 셈이라」 귀찮게 늘 따라다님을 이르는 말.

  1. ♣도깨비 달밤에 춤추듯 【관용구】 싱겁게 꺼덕거리며 멋없게 구는 꼴.
  2. ♣도깨비 대동강(大同江) 건너듯 【관용구】 일의 진행이 눈에는 잘 안 띄나, 그 결과가 빨리 나타남을 이르는 말.
  3. ♣도깨비 땅 마련하듯 【관용구】 실속 없이 헛된 일만 하는 것을 이르는 말.
  4. ♣도깨비 살림 【관용구】 있다가도 금방 없어지는 불안정한 살림살이를 이르는 말.
  5. ♣도깨비 수키왓장 뒤지듯 【관용구】 쓸데없이 늘 이것저것 뒤지는 모양.
  6. ♣도깨비 장난 같다 【관용구】 하는 짓이 분명하지 아니하며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

같이 보기 편집

참고 자료 편집

  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0&article_id=0000412550&section_id=102&menu_id=102
  2.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도깨비 이야기)
  3. 이화소식 62호
  5. ½ÎÀÌ¿ùµå

바깥 고리편집

de:Dokkaebi en:Dokkaebi ja:独脚鬼 nl:Dokkae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