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다마시크톤

역사가 오래된 도시인 시리아의 수도인 다마스쿠스(Damascus)는 아랍어로는 다마시크(Dimashq)라고 하며, 시리아 사막 중앙부에 있는 오아시스에 자리잡고 있는 인구 150만명 정도이다.

히브리어로 다메섹은 다윗왕때는 이스라엘 영토이기도 했고 유대인 많이 살았던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울이 그리스도교들을 박해하려고 왔다가 이곳에서 성스러운 예수의 모습을 보고 뉘우친다.

다마스크[]

다마스크 [damask]는 능직이나 수자직 바탕에 금실이나 은실 따위의 아름다운 실로 무늬를 짜 넣은 피륙, 주로 커튼이나 책상보 따위로 쓴다. 무늬를 넣어 짠 직물. 자카드(Jacquard) 직조기로 문양을 넣어 조밀하게 짠 광택있는 능직 천. 마르코 폴로(Marco Polo)가 시리아로부터 유럽에 소개했다.

이 이름은 중세시대에 다마스쿠스에서 생산되었던 무늬가 고운 직물에서 유래했다. 원래 다마스크는 견직물이었지만 차츰 섬유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정한 유형의 무늬를 넣어 짠 직물들을 다마스크라고 부르게 되었다. 홑겹 다마스크는 날실과 씨실의 수가 같으며, 하나 또는 2가지 색깔로 짤 수 있다. 겹 다마스크는 씨실의 수가 훨씬 많으며, 자카드식 직기로 짤 경우 날실로 2가닥 내지 7가닥, 어떤 경우에는 9가닥의 씨실을 건너뛰어 수자직 바탕을 만든다. 무늬가 평직이 되게 짜면 날실과 씨실이 직각으로 교차하여 광택이 덜해진다.

11세기에 다마스쿠스를 지나간 십자군이 유럽으로 들여왔고 13세기 중엽에는 프랑스와 같이 아마를 재배하는 나라에서 아마 섬유로 짜는 법이 개발되었다. 15세기에 와서 플랑드르의 쿠르트레 시는 아마로 짠 식탁보로 유명해졌다. 그밖에 17~18세기에는 네덜란드의 하틀렘이 유명했다. 윌리엄 3세는 17세기말에 아일랜드의 다마스크 직조법을 확립했다.

옛날의 다마스크는 폭이 45~63㎝여서 씨실꾸리를 넣은 북을 손으로 잡고 걸쳐진 날실 위를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오가며 짰다. 1835년경부터 직조기계를 쓰게 되어 폭이 127㎝가 넘는 다마스크도 짤 수 있게 되었다.

다마스크 장미[]

장미수, 장미분말, 장미추출원액, 장미향, 등의 원료들은 각각의 용도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에게이안스토리 다마스크 장미오일은 프랑스 에코서트에서 인증받은 로즈만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다마스크 장미는 소아시아 지역에서 로사 겔리카(R. gallica)와 로사 페니키아(R. phœnicia)의 교배로 만들어져, 시리아와 근동, 그리고 중동 지역을 거쳐 전파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약 AD 300년경으로 추정되는 때 부터 재배해오던 품종으로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페르시아 지방의 다마스커스에서 번성했던 장미입니다.

1254년 십자군 병사들이 시리아의 고대 도시인 다마스커스에서 유럽 지역으로 가지고 돌아왔다는 전설도 있지만, 다마스크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보다 훨씬 늦은 1820년대에 이르러서 입니다.

갈리카와 야생 장미의 자연 교배로 출현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강렬한 향으로 유명하고 꽃은 흰색으로부터 진분홍의 다양한 종자가 있습니다.

다마스크에는 여름 다마스크와 가을 다마스크가 있는데 가을 다마스크는 가을철에 꽃을 한번 더 피워서 연 2 회 꽃이 핍니다. 유럽의 장미 중에서는 연 2회 개화하는 품종은 이것밖에 없었다는 이렇듯 풀리지 않는 다마스크 장미의 기원에도 불구하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사랑 받는 장미는 바로 다마스크 장미일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다마스크 장미의 기원에 대해 정확히 설명할 수 없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이미 정확한 향을 알고 있습니다.

데메테르의 다마스크 장미 향수는 다마스크 장미의 깊이 있고 풍부한 향을 가득 담고 있는 순수한 향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