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청대의 비판적 우주론자 장혜언(張惠言, 1761~1802)은 낙서를 구궁(九宮)과 연관지은 것은 한대부터가 아니며 동진시대(317~420)부터라고 추정했다. 요즈음 중국의 풍수계에서 대유행(大流行)을 하고 있는 현공풍수학도 기학과같이 하도낙서의 구궁 변화로 일어나는 우주조화의 수리(數理)를 밝힌 학문으로 명말 청초(明末淸初)에 장대홍(蔣大鴻)을 종사(宗師)로 한다.

하도와 낙서에 구궁과 팔괘를 배치하여 다음과 같이 나누어 부르며 이를 구궁팔괘도라 한다. 구궁(九宮)은 아래와 같다.

  1. 감궁(坎宮),
  2. 곤궁(坤宮),
  3. 진궁(震宮),
  4. 손궁(巽宮),
  5. 중궁(中宮),
  6. 건궁(乾宮),
  7. 태궁(兌宮),
  8. 간궁(艮宮),
  9. 이궁(離宮)

팔괘(八卦)는

감坎.곤坤. 진震. 손巽 .중中.건乾. 태兌. 간艮.이離

하도에 구궁과 팔괘를 배치하여 선천구궁팔괘를 만들어 아를 선천정위(先天定位)라 부른다.

兌宮 7 乾宮 8 巽宮 2
離宮 9 坎宮 1
震宮 3 坤宮 2 艮宮 8

先川定位盤

낙서에 구궁과 팔괘를 배치하여 후천구궁팔괘를 만들어 이를 후천정위(後天定位)라고 한다.

巽宮 4 離宮 9 坤宮 2
震宮 3 中宮 5 兌宮 7
艮宮 8 坎宮 1 乾宮 6

後川定位盤

구성학에서는 후천정위반을 사용하여 구성학에 응용한다. 후천정위반 구궁도의 순환을 보면

중궁에 5- >건궁6 ->태궁7 ->간궁8->이궁9->간궁1->곤궁2->진궁3->손궁4->중궁5로

원위치 하는 순서로 순환 한다.

이 순서는 낙서의 후천 기운이 순환하는 순서로서 중궁에 구성수를 넣고 순환시키며 모든 명반을 작성 할 때 이 순서대로 순환하며 구성수를 배치하여 명반을 작성하니 순서대로 잘 외워야 한다.

구성명반의 각각의 궁에 배치되는 數는 중궁에 배치하는 수에 따라서 바뀌지만 구궁의 자리는 바뀌지 않으니 궁의 위치를 잘 파악 하여 두어야 한다

기문둔갑[]

기문과 구성학이 상수를 활용한다는것은 공통점인것 같지만 상수를 도출해 내는 방법 부터 다른것 같다. 예를 들어 기문은 사주의 천간과 지지에 수를 대입시켜 그것을 활용해서 중궁에 수를 넣은뒤에 구궁도를 작성하지만 포국 방법이 천간은 역포국을 하고 지지는 출감궁부터 해서 포국을 한뒤에 그다음 여러가지를 더 넣은뒤에 그결과를 가지고 해단(해석) 하는 것이 기문이고 구성은 정해진 숫자를 활용(구성 만세력)해서 낙서의 정위반 순서대로 포국한뒤에 그 숫자만 가지고 해석을 하는 것이 다른 점 같다.

기문둔갑 [奇門遁甲]은 음양의 변화에 따라 몸을 숨기고 길흉을 택하는 용병술(用兵術)이다. 병법 술수의 하나로, 하도(河圖:주역 팔괘의 근본이 되는 55개점의 점)·낙서(洛書:중국 우왕 때 洛水에서 나온 거북의 등에 있었던 9개의 무늬)의 수(數) 배열원리 및 이를 이용한 《주역》 건착도(乾鑿度)의 구궁(九宮)의 법이 그 원형이다. 둔갑술(遁甲術)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도낙서는 원래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을 적용한 것으로 수의 배열은 음수와 양수로 되어 있고, 포진법(布陣法)은 동서남북 및 중앙으로 되어 있어서 음양의 화합과 오행의 상생을 이루도록 만들어져 있다. 후대에는 이런 간단한 원리에 많은 이론을 첨가하여 복잡한 은신술(隱身術)로 변형되었다.

기문둔갑의 시작은 《고금도서집성(古今圖書集成)》에 따르면 헌원황제(軒轅皇帝)가 치우천왕(蚩尤天王)과의 전쟁에서 고전하고 있을 때 우연히 꿈에 천신(天神)에게서 부결(符訣)을 받았고, 이를 풍후(風后)가 명을 받아 문자로 완성한 것이라고 한다.

삼국시대에 와서는 제갈공명(諸葛孔明)이 더욱 발전시켜 병법에 이용하여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유명하다. 중국 당(唐)나라 태종 때 이정(李靖)이 기문둔갑을 병법과 정치에 활용하여 당나라를 세우는데 큰 역할을 하면서 이것은 정치적 목적에 따라 금서(禁書)로 정해졌다.

《삼국사기(三國史記)》 김유신조(金庾信條)에 따르면 김유신의 고손(高孫)인 암(巖)이 당나라에 유학가서 둔갑입성법(遁甲立成法)을 터득한 뒤 이를 응용한 육진법(六陣法)을 백성들에게 가르쳤다는 기록이 있다.

팔문이란 음양가(陰陽家)가 낙서(洛書)에 기초해 구궁(九宮)에 맞추어 길흉을 판단하는 여덟 개의 문(門), 곧 휴문(休門)생문(生門)상문(傷門)두문(杜門)경문(景門)사문(死門)경문(驚門)개문(開門) 등을 이른다. 구궁(九宮)은 낙서(洛書)에서 발전한 방위(方位)의 자리, 낙서에 응한 일백(一白)이흑(二黑)삼벽(三碧)사록(史錄)오황(五黃)육백(六白)칠적(七赤)팔백(八白)구자(九紫)의 구성(九星)에 중궁(中宮)과 8괘를 8문에 배합하여 그 운행하는 9방위의 자리를 이르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