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 위키

광 핀셋은 과학적인 도구로 집광된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인력 또는 척력을 제공한다. 그것은 광학적으로 잡아 움직이려는 미세 유전체 물체의 굴절률의 차이에 따라 다르다. 광 핀셋은 근년 다양한 생물학적 연구에 특히 성공적이였다.

광 핀셋(Optical Tweezers)은 과학 연구 도구로 집광된 레이저 빔을 사용하여 현미경으로 볼 수 있는 작은 물체(보통 1~10㎛크기의 구슬)에 인력 또는 척력을 제공하고, 그 움직임을 기록하는 장치이다. 주어지는 인력과 척력은 광학적으로 잡아 움직이려는 미세 유전체 물체의 굴절률의 차이에 따라 다르다. 광 핀셋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1970년 벨 연구소에서 아서 아쉬킨(Arthur Ashkin)에 의해 처음 착안되었으며, 1986년 이루어진 스티븐 추(Steven Chu)에 의해 처음으로 실현되었다. 이러한 스티븐 추의 연구는 그에게 1997년 노벨 물리학상을 안겨주었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

  • BBC Frontier covering the technique of Optical Tweezers 2003[1]
  • Interactive simulation of OT from PhET at U. Colorado.
  • A Java applet to explore the mechanism of linear momentum transfer in optical tweezers [2]
  • Movies showing positioning and rotation controlled by optical tweezers [3]
  • Videos of optical tweezers being used on bacteria.
  • Videos of optical tweezers being used on fungi.
  • Video of optical tweezers doing some rudimentary knitting with two DNA molecules.
  • Video of optical tweezers used to play the tiniest game of Tetris ever.

de:Optische Pinzette en:Optical tweezers es:Pinza óptica fa:انبرک نوری ja:光ピンセット nl:Optisch pincet ru:Оптический пинцет uk:Лазерні щипці zh:光鑷